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챙겨 먹은 음식이 바로 생강이라고 해요. 향신료이기는 하지만 효능면에선 어떤 식재료 못지않게 뛰어난 생강인데요. 감기에 걸렸을때면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기도 하게 되는데요. 예를들면부터 생강은 약효가 뛰어나다고 해서 차로 즐겨 마시기도 했습니다.
생강효능
■ 소화개선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고 있는 작용을 해요.
■ 살균작용
생강의 맵싸한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입니다. 각종 병원성 균에 대하여 강한 살균작용이 있답니다.
■ 감기예방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해 줘요. 감기로 인한 오한이나 발열, 두통, 구토, 가래를 치료해 줘요.
■ 식중독 증상 완화
복통설사에 효과가 있기때문에 끓는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해요.
■ 수족냉증 개선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서 몸이 따뜻하게 되고 혈압과 체온이 정상화돼요.
■ 성인병예방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데요.
■ 멀미개선효과
구토증상, 메스꺼움, 울렁거림을 완화해 멀미약보다 2배가량 높은 멀미개선효과가 있다고해요.
■ 관절염 완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게되는 항상화제로 인한 염증 진정 및 관절염 완화에 참고가 돼요.
■ 다이어트
생강은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생강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색이 탁하고 줄이 가늘고 어린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이죠. 검은반점이 있으시거나 부분적으로라도 썩은 생강은 피해야하는데요. 생강은 섬유질이 많다보니 부분적으로 썩었다해도 그 속에 수록되어져있는 곰팡이와 독소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 이었습니다. 아플라톡신이라고 하는 곰팡이 색소는 파워풀한 발암물질이므로 생강이 부분적으로 썩거나 생강 곰팡이가 생겼다면 고민하지마시고 바로 버려야 해요.
생강 음식궁합
■ 회
회를 먹을때면 생강이 같이 나오는경우도 하죠. 생강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고 살균작용이 있기때문에 회에 곁들어 먹으시면 좋다고 해요.
■ 대추
대추와 같이 먹으시면 상단을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주죠.
■ 김치
김치에 넣으시면 살균작용과 같이 맛을 상승 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생강 보관법
며칠내로 이용할 것이라고 한다면 다듬어서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올에 싸서 냉장보관합니다. 오래 보관할 것이라고 한다면 흙이 묻어 있는 상태라고 봉투에 넣어서 통풍이 잘되어지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생강을 찧어서 쪼금씩 소분해 냉동보관 한다면 장기간 보관할수가 있습니다. 편으로 보관하게될 때에는 하루정도 말린 뒤에 수분을 없애 냉동보관 합니다.
이번엔 생강 효능과 부작용, 음식궁합, 보관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생강의 효과가 많기도 합니다. 물 500ml에 생강4~10g이나 마른생강은 3~9g 정도를 넣고 약한불로 푹 달여서 생강차로 마신다면 좋네요 그런데 생강차의 맛이 너무 강해서 꿀이나 설탕을 살짝 넣어주신다면 먹기가 더 좋을겁니다. 생강차는 하루에 1~2잔이 적량이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연관기사